티스토리 뷰
윈도우 재설치 전 현재 윈도우의 CDKEY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윈도우를 재설치 해야 할 때, 윈도우 10부터는 시스템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복원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의 초기화 기능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낡은 컴퓨터를 버리고 새 컴퓨터를 구입한 경우나, 메인보드와 같은 핵심 부품이 바뀐 경우가 그렇다. 이럴 때는 ISO USB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클린 설치를 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기존 컴퓨터의 윈도우 라이선스를 그대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기존 윈도우의 CDKEY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노트북이나 본체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OEM 라이선스 시디키를 믿고 함부로 컴퓨터를 포맷했다가는 곤경에 처할 수 있다. 이전 윈도우 라이선스가 합법인 것과는 별개로, 그 시디키는 대부분 유효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소개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질적인 시디키를 확보하고, 따로 보관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Magical Jelly Bean Keyfinder 버전 2.0.10.11 (Portable)
첨부된 파일은 현재 설치된 윈도우의 시디키를 알아내기 위한 프로그램 Magical Jelly Bean Keyfinder 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시디키를 확인하고 난 후, 간단히 삭제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을 첨부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