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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20DE (르노 M4RK)

RPM 별 토크 수치를 나타낸 그래프. L43 기반의 SM5에 채용된 MR20DE가 파란색, 티아나 기반에 채용된 QR20DE 엔진이 주황색이다.

이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MR20DE의 특징은 최대 토크의 90%를 2000 RPM에서 낼 수 있고, 5200 RPM이 넘어서면서부터는 이전 세대인 QR20DE에 밀린다는 것이다. 실제 운전시 주로 사용하게되는 RPM 대역은 2000~3000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를 감안하면 MR20DE가 실용 영역에 최적화됐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QR20DE는 RPM이 올라감에 따라 토크가 일정하지 못하게 증가한다. 3000 ~ 3200 rpm 구간은 토크가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에 반해 MR20DE는 RPM에 따라 비교적 일정하게 토크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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